천주교와 접하게 되고 한역서학서인 천주교서를 대할 수 있었다.
이런 만남은 17세기 초부터의 일이며, 그들의 손에 의해 한역천주교서가 조용하게 조선으로 계속 흘러 들어오게 되었다. 이런 받아들임이 1세기 이상이나 지속되는 가운데 국내의 선각적 지식인들은 이렇게 조선후기 사회로 도입된 한
. 그러나 천주교에서는 하나님 앞에서 만인이 평등하다는 만민평등 이론을 이야기 하였으며 이것은 당시 유교사회의 집권자들에게는 마치 사회주의가 막 태동했을 때와도 같은 사회의 근간을 흔들어 버릴 만한 사상이었다. 『조선후기 유교와 서학』 금장태, 서울대학교 출판부
성교요지의 목적
천주교나 개신교 모두가 그 복음의 접촉의 시작이 자국인에 의해서 경험되었다는 것이다.
먼저 천주교에 대해 살펴보자. 조선에 천주교가 전해지게 된 것은 중국을 통해서이다. 조선은 중국과 오랜 세월에 걸쳐 수교하고 왕래가 잦았으므로 조선인의 천주교에 대한 접촉은 자연스럽게 이루어 졌을
천주교 신앙만을 의미하게 되었다.
천주교는 조선시대의 국가·사회조직에 대하여 결정적인 개혁을 일으키지는 못하였으나, 많은 지식인에게 전통적인 성리학(性理學)에 대한 자기반성을 하게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으며, 또 조선후기의 개화사상(開化思想)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이제 천주교의
조선후기 사회에서의 '서학'이라고 하면 넓은 의미에서는 서양 문물에 관한 모든 지식과 정보를 의미하지만, 좁은 의미에서는 새로운 종교로서의 천주교를 뜻하기도 한다. 조선후기에 많은 사람이 접하였던 천주교와 과학 기술은 그 전래 과정과 영향을 고려할 때 서로 분리하기가 매우 곤란하다.